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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인권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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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교생활 인권규정

  1. 1997. 03. 03. 시행
  2. 1998. 09. 01. 제1차 개정
  3. 2001. 04. 13. 제2차 개정
  4. 2002. 04. 03. 제3차 개정
  5. 2004. 04. 19. 제4차 개정
  6. 2005. 04. 19. 제5차 개정
  7. 2005. 12. 08. 제6차 개정
  8. 2007. 04. 16. 제7차 개정
  9. 2008. 03. 24. 제8차 개정
  10. 2009. 04. 18. 제9차 개정
  11. 2010. 12. 27. 제10차 개정
  12. 2011. 03. 01. 제11차 개정
  13. 2011. 05. 19. 제12차 개정
  14. 2015. 02. 16. 제13차 개정

제1장 총칙

제1조【명칭】이 규정은 ‘수리고등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본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한 제반 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의 인권이 학교교 육과정에서 실현되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민 주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하며, 학생의 특기 신장과 자치 능력을 길러 민주 시민으로서 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본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초·중등교육법 제8조 및 제18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조 제1항 제7호, 제8호 및 제31조’, 경기도 학생인권 조례를 근거로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 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제․개정 방법】

  • ① 본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사를 통한 발의로 학년초 구성된 개정심의위원회가 주관하여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 시안을 작성하여 학교장에게 보고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심의를 거쳐 통과 후, 최종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제․개정할 수 있다.
  • ② 학교생활인권규정 개정심의위원회 위원은 교사 4인, 학생 4인, 학부모 4인으로 구성하고,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선출한다.
  • ③ 학교생활인권규정 개정심의위원회에서 상정한 개정안은 7일 이내의 공고기간을 거친 후, 7일 이내의 심의와 학교장의 승인을 거쳐 확정 공고한다.

제2장 교내생활

제5조【기본품행】학생으로서의 기초 예절과 질서를 지켜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를 만들어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6조【시설 이용 및 환경】

  •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하게 사용하며 정리 정돈하여야 한다.
  • ②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ㆍ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7조【학생체벌금지】경기도 학생인권조례에 의거 체벌을 금하고, 회복적(단계적) 학생생활교육 프로 그램으로 이를 대체한다.

제8조【폭력예방】

  •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및 집단 따돌림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가담하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한다.
  •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폭력 등 사안이 발생하였 을 때, 발견한 자는 학교장에게 즉시 신고해야 하며, 이 경우 익명을 사용할 수도 있다.
  • ③ 학교 폭력과 관련된 일체의 사안은 별도의 학교 폭력 예방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에 준하여 처리한다.
  • ④ 학교 폭력 관련 학생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제9조【용의 복장】용의 복장 기준은 본 규정 제14,15,16조에 따른다.

제10조【등교 및 외출】등교시간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으로 하며 그 시간까지 소속 학급에 착석하여야 하며, 외출은 (담임)교사가 발급한 외출증을 소지하여야 한다.

제11조【야간자기주도학습, 방과후】

  • ① 학교는 학생에게 야간자기주도학습, 방과후 등을 강제하지 않는다.
  • ② 야간자기주도학습, 방과후는 학생의 희망과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시행하며 학생의 희망원, 학부모의 동의서를 반드시 비치한다.

제3장 교외생활

제12조【교외생활】학생은 교외 생활 중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①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도록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생, 동급생, 하급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 ③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 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인솔) 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 하여야 한다.
  • ⑥ 교통 규칙을 잘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⑦ 술, 담배, 본드, 마약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 ⑧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 및 불법 취업을 금한다.

제13조【보호자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 적이고 올바른 교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 ① 학생의 외출 및 귀가 시간
  • ② 학생의 교우 관계
  • ③ 평소와 다른 학생의 이상 행동

제4장 두발 • 복장 규정

제14조【두발규정】

① 학생들의 개성을 존중하도록 하고, 학생들은 항상 단정한 모습을 유지하도록 노력한다.

② 두발의 길이는 규제하지 않는다.

③ 남, 여 공통 금지 사항

  • 1. 파마, 염색, 스크래치, 층진 머리를 하는 행위
  • 2. 무스, 젤, 스프레이 등으로 머리 모양을 변형하는 행위

제15조【복장규정】

① 공통사항

  • 1. 교내에서는 항상 학교가 정한 교복을 입어야 한다.
  • 2. 등·하교시에는 반드시 교복을 착용하고 교내에서는 명찰을 부착해야 한다.
  • 3. 체육시간 이외에는 체육복을 입지 않는다.

② 교복규정

  동복·춘추복 하복
상의 흰색 줄무늬 Y셔츠(여학생은 블라우스)
+ 남색 넥타이 + 남색니트조끼 + 자켓(동복)
남색 T셔츠(학교지정)
하의 남학생 - 남색 바지
여학생 - 진한 회색 치마 or 바지
남학생 - 회색 바지
여학생 - 연한 회색 치마 or 바지
※ 남․여 회색 반바지를 허용함(무릎선)
  • 1. 시기별 복장
  • 2. 동복은 춘추복 차림에 상의(재킷)를 착용한다.
  • 3. 추운 날에는 남·여 학생 모두 폴라 티셔츠를 착용할 수 있다.
  • 4. 추운 날에는 교복(폴라 티셔츠 포함)에 외투(겉옷)를 허용하되, 교복 상의 착용을 하지 않은 채 외투(겉옷)만 착용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는다.
  • 5. 교복의 길이나 품은 체격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입되, 보조 장치(지퍼 등)․주름 등을 박는 것은 금한다.
  • 6. 등교 후 일과시간 중 교내 생활에서는 조끼의 착용은 자유롭게 허용하며 와이셔츠(남)․ 블라우스(여)를 밖으로 내어 입는 것을 허용한다. 단, 조끼를 착용할 때에는 와이셔츠, 블라우스를 밖으로 내어 입어서는 안 된다.

제16조【기타】

① 신발

  • 1. 학생용 단화, 운동화, 캐주얼화 등을 착용한다.
  • 2. 실내에서는 실내화(끈이 없는 실내용 흰색 운동화, 또는 앞과 뒤가 트인 실내용 슬리퍼)를 반드시 착용하며, 실외화 또는 맨발 보행을 해서는 안 된다.
  • 3. 운동장 이용, 교문 밖 출입 시는 반드시 실외화를 착용하여야 한다.

② 가방

  • 1. 어깨에 멜 수 있는 실용적인 학생용 가방을 사용한다.
  • 2. 현란한 무늬․색상, 고가의 가방, 여행용 가방, 스포츠용 가방은 금한다.

③ 장신구

  • 1. 신체를 훼손하지 않고 할 수 있는 반지와 목걸이에 한해서 허용한다.

④ 화장

  • 1. 피부를 포함한 손톱, 눈과 눈썹, 입술의 색조화장은 허용하지 않는다.

제5장 정보통신

제17조【사이버 생활】학생은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①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 ②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 한다.
  •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 ④ 음란, 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 매체물의 교내 반입 및 배포를 금한다.
  •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18조【통신기기관리】 학생은 교내에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① 수업 시간 중에는 휴대 전화의 전원을 반드시 꺼두어야 한다.
  • ② 평가기간 중 휴대전화 및 전자기기 휴대는 가급적 자제한다.
  • ③ 교내에서 휴대 전화기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사용하지 않는다.
  • ④ 교내에 비치된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 ⑤ 교내 정보 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학생회 및 학급회 규정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이 회는 학생자치 능력을 길러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명칭】이 회의 명칭은 ‘수리고등학교 학생회’라 한다.

제3조【회원】이 회의 회원은 수리고등학교 학생으로 한다. 단 휴학 중이거나 선도 처분을 받은 학생은 선도 기간 중 회원 자격이 유보된다.

제4조【권리 의무】이 회의 회원은 회의 전반적인 활동에 참가할 권리를 가지며 회칙을 준수할 의무를 지닌다.

제5조【금지 활동】이 회의 회장은 정치적 목적의 사회단체에 가입하거나 정치활동을 할 수 없으며 학교장의 행정 집행에 관여할 수 없다.

제6조【지도 기구】이 회의 건전한 운영 지도를 위하여 교직원으로 구성하는 지도 위원회를 둔다.

제7조【기능】

① 이 회는 제1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한다.

  • 1. 학예, 체육, 특기 및 취미 신장에 관한 활동
  • 2. 올바른 학습 풍토 조성에 관한 활동
  • 3. 학교의 전통, 지역사회의 문화유산, 전통문화의 계승 활동
  • 4. 학생 복지 증진 및 각종 봉사활동
  • 5. 학교 또는 지역 사회 재난 시 지원 활동
  • 6. 기타 학칙과 본회의 설립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

② 이 회의 모든 활동은 학칙과 회칙의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제8조【효력정지】이 회칙은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 시 그 효력이 정지된다.

제2장 임 원

제9조【임원】이 회는 다음 임원을 둔다.

  • ① 회장 1인
  • ② 부회장 2인
  • ③ 서기 1인

     

  • ④ 각부의 부장 및 차장 각 1인

     

  • ⑤ 학년장 ( 1, 2, 3학년 각 1명)

     

제10조【부서】이 회는 다음 각 호의 부서를 두고 사무를 관장한다.

  • ① 기획운영부 : 교내외 전반적인 학생회 활동 계획을 세워 건전한 학생 교육활동을 이끌어가는 총괄적인 업무를 담당함
  • ② 학습부 : 면학분위기 조성과 학력 신장을 위한 학습자료 제공 업무를 담당함
  • ③ 예․체능부 : 교내․외 체육대회 및 슬기제 행사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전교 학생들의 체력증진에 대한 업무를 담당함
  • ④ 선도부 : 명랑하고 진취적인 학교 질서 지키기, 교통안전 캠페인 및 학생 자율 선도 업무를 담당함
  • ⑤ 환경봉사부 : 봉사활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깨끗한 학교환경조성 및 자연보호 활동, 교내 폐휴지 수합 및 분리수거 업무를 담당함
  • ⑥ 도서부 : 올바른 독서 습관을 정착시키기 위해 책 읽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교내·외 독서백일장, 학교 문고를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함
  • ⑦ 동아리부 : 건전한 청소년 상을 정립하고 학생들의 특기·적성을 신장시키는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고 정착시켜 교내의 다양한 동아리 문화를 창조하는 업무를 담당함
  • ⑧ 홍보부 : 슬기제 행사의 적극적인 주도 및 교내의 진취적인 학교활동을 외부에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우수한 신입생 유치에 주도적인 업무를 담당함
  • ⑨ 정보관리부 : 학교 홈페이지 건전하게 활용하기 운동 전개 및 전교생의 학습력 신장을 위한 인터넷 사이트 정보를 제공해 주는 업무를 주도적으로 담당함

제11조【임원의 임무】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 ①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며 대의원회 의장으로서 활동한다.
  • 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 ③ 부장은 해당 부서의 업무를 총괄한다.
  • ④ 학년회장은 학년을 대표하며 통괄한다.

제12조【임원의 선출】

  • ① 회장(3학년 진급예정자), 부회장(2학년 진급예정자 1명과 3학년 진급예정자 1명)을 전교생이 직접 비밀 선거로 선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임명한다.
  • ② 각부 부장 및 차장은 학생회장이 대의원회의 동의를 얻어 지도위원회에 추천, 이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임명한다.
  • ③ 선거 결과 2학년의 최고 득표자는 학생회장이 되고, 부회장은 학생회장과 같이 출마한 2학년 1명과 1학년 최고 득표자로 한다.
  • ④ 각 학년회장은 해당학년 반장 중에 본인의 희망에 의거 회장단이 복수 추천하여 학년별 대의원회의 의결을 거쳐 선출하고 자치활동소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임명한다.

제13조【임기】이 회의 회원의 임기는 학년 장은 당해 연도 1학기부터 2학기말까지로 하며 그 외 회의 임원의 임기는 2학기부터 다음 학년도 1학기말까지로 한다. 단, 임기 중 학교 내 봉사 7일 이상의 선도를 받을 경우 그 직으로부터 해임되며 임원의 결원 시 1개월 이내 후임자를 선출하고 잔여기간동안 임무를 집행한다.

제3장 학생회 회장·부회장의 선출

제14조【선거관리위원회】

① 선거관리위원회의 구성은 현 학생회장이 당연직 위원장이 되며 입후보하지 않은 학생회 대의원 24명으로 구성 한다.

② 선거관리위원과 선거 사무에 관계하는 자는 정·부회장의 피선거권이 없다.

③ 선거관리위원의 임기는 선거 공고일부터 선거 종료 시까지로 한다.

④ 학교 선거관리위원회의 임무

  • 1. 투표인명부 작성(출석부 사본 또는 명렬표로 대신할 수 있다)
  • 2. 입후보자 등록, 선거운동, 투표 및 개표에 관한 일
  • 3. 기타 선거와 관련된 일

⑤ 선거관리위원회는 위원 명단을 선거 공고 일에 공고해야 한다.

제15조【선거 시기 및 공고】

  • ① 매년 1학기 말에 실시한다.
  • ② 선거일 10일 전에 공고한다.

제16조【선거권자】선거공고일 현재 본교 재학 중인 자로 한다.(단 공고일 현재 선도 처분 중인 자는 선거 권이 없다)

제17조【입후보 자격】입후보하려는 자는 다음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 ① 선거공고일 현재 회장은 2학년, 부회장은 1학년 1명과 2학년 1명으로 한다.
  • ② 성행이 바르고 타의 모범이 되는 자로 봉사 정신이 투철한 자

제18조【입후보 등록】

① 선거 공고 후 기일 이내에 2학년 후보는 정․부회장단 1개조로 편성하고, 1학년 후보는 단독으로 구비서류를 갖춰 선관위에 제출하여야 한다.

  • 1. 후보자 등록 신청서 1부
  • 2. 교사 추천서 2부
  • 3. 추천인명부 1부(선거권자 50명 이상 70명 이내)
  • 4. 선거 운동원 명부 및 찬조 연설을 명단 1부
  • ② 선관위는 입후보자 등록 마감 즉시 후보자의 기호를 추첨하여 등록 공고한다.

③ 후보자등록 후 제19조를 위반할 시 그 사유를 명시하여 등록 무효를 공고한다.

④ 선거 공고 후 기일 이내에 입후보 등록자가 단독으로 출마할 경우에는 무투표 당선으로 한다.

제19조【선거운동】

① 선거 운동 기간은 입후보 등록 공고 후부터 선거전일 18시까지로 한다.

② 입후보자 팀별로 10명 이내의 선거 운동원과 1명의 찬조 연 설원을 둘 수 있다.

③ 선거운동원 및 찬조 연설원의 명단은 학교 선관위에 제출해야 하며 규정된 명찰을 달고 선거운동을 해야 한다.

④ 선관위는 후보자 및 선거운동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등록을 무효로 할 수 있다.

  • 1. 선거권 자에게 음식물이나 선물 등 향응을 제공한 경우
  • 2. 다른 후보를 비방하거나 고의적으로 선거운동을 방해하는 경우
  • 3. 규정 외의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하는 경우

제20조【벽보】후보자는 기호, 성명, 사진, 자기소개와 공약 사항 등을 기재한 벽보 10매 이내(규격은 4절지)를 선관위에 신고 후 지정된 장소에 부착할 수 있다.

제21조【정견발표】

  • ① 후보자 및 연설원은 합동 정견 발표와 개인 정견 발표를 할 수 있다.
  • ② 합동정견 발표 및 찬조 연설은 선거 기간 중 1회로 한다.
  • ③ 개인 정견 발표 및 기타 선거 운동은 수업에 지장을 주어서는 안 된다.

제22조【투표】

  • ① 선거권 자는 평등, 비밀, 직접 선거의 원칙에 따라 투표한다.
  • ② 투표는 선관위에서 지정한 장소에서 실시한다.
  • ③ 후보자는 선거 운동원 중 참관인을 3명 이내로 선정하여 공정한 선거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며 선거 도중 이의가 있을 시 선거관리위원장에게 그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제23조【개표】

① 개표는 지정된 장소에서 입후보자, 참관인의 입회하에 실시한다.

②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투표지는 무효로 한다.

  • 1. 지정된 투표용지나 기표 도구를 사용하지 아니한 것
  • 2. 어느 란에도 기표를 하지 아니한 것
  • 3. 두 개 이상의 란에 기표한 것
  • 4. 어느 란에 기표한 것인지가 불분명한 것

제24조【당선의 결정】

  • ① 선관위원장은 개표 결과 최다 득표자를 학생회장 당선자로 한다.
  • ② 최다 득표자가 2인 이상일 경우 대의원 대회에서 재적의원 과반수이상의 참석과, 참석자의 다수로 당선자를 결정한다.
  • ③ 선관위원장은 당선자 결정 후 당선자 명단을 공고한다. 이 때 후보별 득표수와 무효표, 기권표를 각각 공표 한다.

제4장 대의원회

제25조【구성】

  • ① 대의원회는 학생회 전체 임원으로 구성한다.
  • ② 학급 반장, 부반장은 학급에서 선출한다.

제26조【기능】

  • ① 사업 계획의 심의 및 결과 보고의 승인
  • ② 운영위원회에서 부의한 안건의 심의 의결

제27조【회의】

① 대의원회는 정기회와 임시회로 구분한다.

② 정기회는 매월 1회 의장이 소집한다.

③ 임시회는 다음의 경우 개최할 수 있다.

  •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 2. 재적 대의원 1/3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 3. 운영위원회의 요구가 있을 때
  • 4. 학생 지도 위원회의 요구가 있을 때

④ 대의원회 의결은 재적 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대의원회의 소집은 학생지도 위원회에 신고 후 회의일 1주일 전에 공고한다.

제5장 운영위원회

제28조【구성】운영위원회는 학생회장, 부회장, 서기, 각부의 부장 및 차장으로 구성한다.

제29조【기능】운영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① 학생회의 제반 업무 집행
  • ② 대의원회에 부의할 안건에 관한 사항
  • ③ 기타 운영위원회의 활동에 관한 사항

제30조【회의】운영위원회는 회장 또는 학생지도 위원회의 요청에 의하여 소집한다.

제6장 학생지도위원회

제31조【구성】

  • ① 학생지도위원회는 전교직원으로 구성한다.
  • ② 위원장은 학교장, 부위원장은 교감으로 한다.
  • ③ 각부 상임 지도 위원은 학생생활인권부장, 환경예체능부장, 상담담당교사, 학생인권부 학생회 지도교사로 구성한다.

제32조【기능】

① 학생지도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도한다.

  • 1. 학생회 지도 육성에 관한 사항
  • 2.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에 관한 사항
  • 3. 학생회 임원 임명에 관한 사항
  • 4. 기타 학생회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② 전 항의 지도는 사전․사후 지도를 포함한다.

제7장 학급회 규정

제33조【목적】학급 자치활동을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며, 합리적인 사고와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급우 간의 우애와 단결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4조【구성】학급회는 학급 학생 전원으로 구성되며, 학급 담임 교사는 본 회의 고문이 된다.

제35조【기구와 임무】학급회의 기구와 임무는 다음과 같다.

① 회장 : 학급을 대표한다.

  • 1. 학급 반장과 학생회 대의원을 겸임한다.
  • 2. 담임선생님을 도와 학급에 봉사한다.
  • 3. 건전한 교풍과 학습 풍토 조성에 노력한다.

② 부회장 : 담임선생님과 학급 반장을 도와 학급에 봉사한다.

  • 1. 건전한 교풍과 학습 풍토 조성에 노력한다.
  • 2. 반장 유고시 임무를 대행한다.

③ 각부 부장

  • 1. 기획부 : 본회의 일체 업무를 계획, 운영
  • 2. 학습부 : 학급의 자율적 학습 분위기와 교과 학습 준비 및 도서관리 와 문예 활동
  • 3. 예체능부 : 체력 관리 및 체육대회, 신체검사, 예능에 관련된 전반적인 활동 주도
  • 4. 정보관리부 : 학급 내 컴퓨터 및 홈페이지 관리, 정보 자료 수집 및 보급
  • 5. 봉사환경부 : 학급의 봉사 활동 주도 및 환경 미화, 쓰레기 분리수거
  • 6. 서기 : 학급 회의록 기록 및 학급일지 기록

④ 부원은 어느 한 부서에 소속되어 활동하여야 한다.

제36조【임원】학급 임원 구성은 다음과 같다.

  • ① 반장 : 1명
  • ② 부반장 : 1명
  • ③ 각부 부장 : 1명
  • ④ 서기 : 1명

제37조【자격】임원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① 반장 및 부반장

  • 1. 품행이 바르고 타의 모범이 되는 자로 봉사 정신이 투철한 자

② 각부 부장 및 서기

  • 1. 담임교사와 학급 회의의 조정을 거친 학급 자체 기준에 의한다.
  • 2. 학생들의 추천을 받아 담임이 임명한다.

제38조【선출】학급 임원의 선출은 다음 절차에 의한다.

① 반장 및 부반장 : 학급회에서 급우의 추천을 받아 입후보하여 직접선거로 한다.

  • 1. 선거 방법은 보통, 평등, 비밀, 직접 선거로 한다.
  • 2. 반장은 재적 과반수를 얻은 자로 한다. 부반장을 차점자로 한다.
    단,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 최다득표자와 차점자 2명이 재투표를 한다.

② 부장 및 서기 : 담임교사와 급우의 추천에 의한다.

제39조【임명】임명 절차는 다음과 같다.

  • ① 학급 반장 및 부반장은 학급 투표에서 선출하여 담임교사의 제청에 의하여 학교장이 임명한다.
  • ② 부장 및 기타 임원 : 학급 회의의 동의를 거쳐 담임이 임명한다.

제40조【임기】학급 임원의 임기는 다음과 같다.

  • ① 반장과 부반장의 임기는 학기별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 ② 유고시 다음 선출자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 ③ 임기 도중 학교 내 봉사 7일 이상의 선도를 받을 경우 그 직으로부터 해임되며 기타 사유로 그 직을 수 행할 수 없을 경우 학급 회의의 동의를 거쳐 담임이 그 교체를 학교장에게 품의할 수 있다.

제41조【운영】학급회 운영은 반장이 사회를 보고, 반장 유고시 부반장이 이를 대행한다.

제42조【학급회의 종류】

  • ① 학급회 : 학급 학생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
  • ② 임원회 : 반장, 부반장, 각부 부장 및 서기가 참석

제43조【개최 주기】학급회는 본교 교육 계획에 의거 자치활동 시간에 개최하며 임원회는 필요에 따라 학급 나름대로 개최한다.

제44조【순서】학급회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 ① 개회 선언
  • ② 국민의례
  • ③ 의안 보고 및 채택
  • ④ 의안 심의(의안 상정, 제안 설명, 토론, 표결)
  • ⑤ 건의 사항
  • ⑥ 지도교사 조언
  • ⑦ 교가 제창
  • ⑧ 폐회 선언

제45조【안건 처리】학급 회의에서 결의된 주요 안건 및 건의 사항은 대의원회에 상정하여 추진한다.

제46조【실천 점검】학급 회의의 결의 사항은 학급의 모든 학생이 실천하며, 실천 여부는 다음 학급 회의에서 확인한다.

제27조【개정절차】 이 규정의 개정에 관하여는「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

학생선도 규정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수리고등학교 학생선도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선도 사항을 공정하게 처리함으로써 학생이 올바른 행동과 바람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학습자), 초·중등교육법 제8조(학교규칙) 및 제18조(학 생의 징계),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및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경 기도학생인권조례 제4085호에 의거하여 학생선도(징계)에 관한 세부 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선도원칙】 선도의 원칙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

  • ① 학생의 선도는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시행한다.
  • ② 학생의 선도는 문제 행위에 대한 처벌보다는 예방지도에 중점을 둔다.
  • ③ 학생의 선도는 학생의 잘못된 행위의 경중과 본인 및 타 학생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참작하여 보편타당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④ 학생에게 선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권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고 가급적 징계의 종류는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 ⑤ 선도 중의 학생이라도 학생의 신분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에는 응하게 할 수 있다. 단, 평가기간은 선도기간에서 제외한다.
  • ⑥ 선도는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적인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한다.

제2장 학생선도위원회

제5조【설치】 학생의 선도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장 소속으로 학생선도위원회를 둔다.

제6조【기능】 학생선도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1. 학생선도에 관한 자료의 조사 분석 및 연구
  • 2. 학생선도에 관한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자문
  • 3. 학생선도위원회 소위원회 운영에 관한 지도·조언
  • 4. 학생선도에 관한 계몽 및 실제 지도
  • 5. 기타 학생 선도에 관한 사항

제7조【구성 및 직무】

  • ① 학생선도위원회는 위원장 1명과 부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8인으로 구성한다.
  • ② 위원장은 교감이 되고, 부위원장은 학생생활지도를 담당하는 부장이 되며, 위원은 아래와 같다.
  • 1. 위원장(교감) : 위원회를 대표하고, 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한다.
  • 2. 부위원장(생활인권부장) :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 대행한다.
  • 3. 위원(진로상담부장, 1,2,3학년부장, 생활지도 담당교사, 지역 위원) : 학생선도 사항을 심의한다.
  • 4. 간사(생활지도담당교사): 회의록 작성 및 기록한다.

제8조【임기】

  • ①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 ②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위원 임기의 남은 기간으로 한다.

제9조【운영】

  • ①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② 학교장은 필요에 따라 선도 사안에 대해 교직원회의에 회부할 수 있다.
  • ③ 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된 사안은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시행한다.

제10조【회의소집】

  • ①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 ② 학생선도위원회는 학생 선도 사안과 관련하여 담당 부장의 요청이 있을 경우 또는 선도위원회 재적위원 과반수의 요청으로 회의를 소집한다.

제11조【소위원회】

  • ① 위원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소위원회를 구성한다.
  • ② 각 학년부장은 위원장이 되며, 학년 생활지도 담당교사, 생활인권부 담당교사를 위원으로 한다.
  • ③ 학년 생활지도 담당교사는 학생과 학부모(의결권 없음)에게 의견 소명의 기회를 부여하고, 사건 경위서를 육하원칙에 의거 작성하여 학생 소선도위원회에 제출하고 추후 선도위원회에 보고한다.
  • ④ 기타 사항은 본 규정에 준한다.

제12조【간사】

  • ① 위원회에 위원회의 사무를 처리할 간사 1명을 둔다.
  • ② 간사는 학생생활지도를 담당하는 부서 소속 교원 중에서 학교장이 지명한다.

제13조【운영세칙】 이 규정에서 규정한 것 외에 위원회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제3장 학생의 선도

제14조【징계의 종류】

① 초·중등교육법 제18조제1항 본문의 규정에 의하여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 1. 학교 내의 봉사 - 3 ~ 7일간의 학교 내에서 봉사활동
  • 2. 사회봉사 - 4 ~ 7일간의 봉사활동
  • 3. 특별교육 이수 - 7일 이내의 기간을 교육감이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이수
  • 4.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 5. 퇴학처분(의무교육과정 제외)

② 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③ 학교의 장은 제1항에 따른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제15조【선도의 방법】 학생 선도는 다음 각 항에 준하여 실시한다.

① 훈육·훈계는 모든 체벌을 금지한다.

  • 1. “훈육·훈계”는 사안의 경중을 고려하여 인권 친화적 수리 문화 조성을 위한 회복적 학생생활 교육프로그램으로 지도한다.
  • 2. 학생 사안의 유형, 경중에 따라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부장교사, 상담교사, 보건교사 또는 학교장(교감)이 학부모와 상담을 요청하여 실시할 수 있다.

② 학교 내 봉사

  • 1. 1일 1시간 이상으로 하며 3 ~ 7일간으로 한다.
  • 2. 대상 학생의 수업결손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실시한다.
  • 3. 상담·교화와 봉사활동 등을 수행한다.

③ 사회봉사

  • 1. 4 ~ 7일간의 봉사활동
  • 2. 해당 기관의 봉사활동 이수 확인서를 제출한 경우에는 출석으로 인정한다.
  • 3. 사회봉사 기관은 다음과 같다.
    1. 가. 봉사활동 등 사회복지를 목표로 하는 기관
    2. 나. 상담전문가, 청소년지도사 등을 두고 있거나 전문상담교육을 하고 있는 기관
  • 4. 선도위원회 결정에 따라 학교 내에서 사회봉사를 할 수 있다.
    1. 가. 지역 행정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환경미화, 교통안내, 거리질서 유지 등)
    2. 나. 공공기관에 위탁하는 봉사(우편물 분류, 도서관 업무 보조, 지하철 안내 등)
    3. 다. 사회복지기관에 위탁하는 봉사(노인정, 장애시설, 사회복지관 등)

④ 특별교육 이수

  • 1. 7일 이내의 기간을 교육감이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이수
  • 2. 특별교육 기관은 다음과 같다.
    1. 가. 교육감이 지정한 기관
    2. 나.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기관
    3. (금연, 약물, 마약, 환각제, 알코올, 중독치료) 교육과정 이수
  • 3.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 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 이수
  • 4.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학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 5.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하여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1. 가. 부적응학생은 학교장이 추천하여 경기도교육청지정 특별교육이수기관이나 경기도학생교육원에 4박 5일간의 입소를 의무화 할 수 있다.
    2. 나. 약물, 마약, 환각제, 알코올 중독자는 학교에서 군포시 보건소와 연계하여 금연침 시술 및 병리적 치료로 학교생활에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다.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교육, 심리치료, 교육전문 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교육을 이수한다.
    4. 라. 상담자원봉사자, 사회복지사(social worker) 등과 연계하여 1:1로 상담치료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 교육 이수한다.
    5. 마. 선도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은 그 기간을 출석으로 인정하되, 학생봉사활동 실적으로 인정할 수 없다.
    6. 바. 특별교육이수는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Wee센터, 대안위탁교육기관 등)에 위탁하여 상담·치료 등 특별교육을 실시한다.

⑤ 출석정지

  • 1.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시행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로 한다.
  • 2. 출석정지 기간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출결 상황란에 ‘무단결석’ 일수에 산입하여 기재하되, 특기 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 3. 출석정지 기간 동안 담임교사는 학생과 수시로 전화를 통해 상담을 실시하며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다.
  • 4. 특별교육 이수가 완료되면 업무담당자는 기관으로부터 해당 학생의 교육 이수 확인서를 제출 받아 기록으로 보존하고, 상담 담당교사(부장)은 상담을 실시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 5. 출석정지 기간에는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Wee센터, 대안위탁교육기관 등)에 위탁하여 상담· 치료 등 특별교육을 실시한다.

⑥ 퇴학(의무교육 대상자 제외)

  • 1. 품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기타 학칙에 위반한 자
  • 2. 학교의 장은 퇴학처분을 한 때에는 당해 학생 및 보호자와 진로상담을 하여야 하며,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다른 학교 또는 직업훈련기관 등을 알선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 3. 퇴학 시 학생 선도대장에는 0년 0월 0일 선도처분 (00기관으로 전․편입학, 재입학, 입소, 취업 등) 이라고 진로상담 결과를 간략히 기재한다.
  • 4. 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선도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어 서면으로 생활인권부에 방문․접수하여야 한다.
    1. 가. 청구인의 이름, 주소 및 연락처
    2. 나. 피청구인
    3. 다. 퇴학조치가 있음을 안 날
    4. 라. 청구의 취지 및 이유
  • 5. 학교장은 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재심을 청구할 시 2차 선도위원회를 열어 심의해야 하며 재차 퇴학처분이 내려진 경우 이에 대해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보호자는 그 조치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 또는 그 조치가 있음을 안 날로부터 10일 이내 ‘시․도학생징계조정위원회’ 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음을 서면으로 안내한다.

제16조【퇴학처분 전 조치】

  • ① 학교의 장은 퇴학처분을 하기 전에 일정기간동안 가정학습을 하게 할 수 있다.
  • ② 학교의 장은 퇴학처분을 한 때에는 당해 학생 및 보호자와 진로상담을 하여야 하며,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다른 학교 또는 직업교육훈련기관 등을 알선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 ③ 퇴학 처분을 받은 자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72조 및 제74조에 따라 본인이 원할 경우 재입학 또는 편입학 할 수 있음을 안내한다.

제17조【학교장의 재심의 요구】학교장은 선도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의를 요구할 수 있다.

제18조【이의제기】 징계 조치에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가 있음을 통보받은 날로부터 5일 이내에 학교장에게 이의제기를 청구할 수 있다.

제19조【재심청구】

  • ① 학교장의 징계 처분 중 퇴학 조치에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학부모는 퇴학 조치를 받은 날로 부터 15일 이내, 퇴학 조치가 있음을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도교육청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 ② 징계조정위원회의 심사 결정에 이의가 있는 청구인은 통보를 받은 날부터 60일 이내에 행정심판을 제기할 수 있다.

제20조【금연 지도】

① 금연의 목적 : 학교의 금연지도는 흡연학생은 물론 다른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권을 보호하고, 모든 학생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함양하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② 금연 지도는 다음 각 호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1. 학교 내외에서 흡연을 한 학생
  • 2. 흡연 관련 물품(담배, 전자담배, 라이터 등)을 소지한 학생
  • 3. 학교가 출입을 금지한 상습적 흡연 장소를 출입한 학생
  • 4. 학교 내외에서 흡연을 하였다는 제보나 신고의 대상이 된 학생
  • 5. 학교장이 허가하지 않은 금연보조제(전자담배, 금연초 등)를 교내에서 사용하는 경우 흡연행위와 동일하게 간주하여 금연지도의 대상이 될 수 있다.

③ 금연지도 대상으로 적발된 학생은 지도교사에게 흡연을 하지 않았음을 항변할 수 있고 흡연 측정기의 사용 등을 통해 흡연하지 않았음을 주장할 수 있다.

④ 흡연측정기의 사용 목적에 대한 지도교사의 충분한 설명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측정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거부 행위 이후 흡연행위와 동일하거나 가중되어 선도처분이 될 수 있음을 설명하고 확인서를 받거나 통지하여, 추후 금연지도에 필요한 선도 처분을 할 수 있다.

⑤ 흡연측정기의 사용은 흡연학생의 선도처분 목적(흡연을 하였다는 증거의 수집)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우선 흡연 관련 행위를 모두 금연 지도 대상으로 규정하거나 간주하고 관련 학생이 흡연 하지 않았다는 항변에 대한 확인 수단이나 금연지도를 유도하기 위한 수단(지속적인 금연이 준수 되고 있는지의 여부 확인)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⑥ 금연 지도 방침

  • 1. 적발 횟수는 재학 기간 동안 누계하여 지도한다.
  • 2. 지도교사는 흡연 적발 이후 수시로 금연지도 대상 학생의 흡연 여부를 적극적으로 확인하여 추후 재발되지 않도록 지도한다.
  • 3. 금연지도 대상 학생들은 1단계부터 군포시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금연프로그램에 주1회 참가 하여 4회 교육을 받는다. (1단계 적발 시에는 학부모 상담 다음 날부터, 2단계 적발부터 선도 위원회 통보 후 최소 2개월 이내 이수증을 제출하도록 한다.)
  • 4. 적발 후 선도위원회 회부되기도 전에 흡연으로 또 적발되면 가중 처벌한다.
  • 5. 모든 교사들이 교내외 지도를 철저히 하고, 조·종례를 통하여 훈화교육을 실시한다.

⑦ 적용 규정 : 적발된 학생은 다음의 각 단계에 따라 지도한다.

구 분 적발 회수 규 정 지도방법
1단계 1회 교내봉사 학부모 내교 상담(담임-학년부장-생활인권부)
선도위원회 개최 없이 교내봉사 5일(금연캠페인 활동)
보건소 금연프로그램 4회를 참여 후 이수증 제출
2단계 2회 사회봉사 또는 특별교육이수 학부모 내교 상담, 금연 지도
선도위원회 회부
보건소 금연프로그램 4회를 참여 후 이수증 제출
3단계 3회 출석정지 10일 이내 학부모 내교 상담, 금연지도
선도위원회 회부
보건소 금연프로그램 4회를 참여 후 이수증 제출

제21조【선도의 기준】 학생선도 기준은 다음과 같다.

내 용 선도 기준
학교 봉사 사회 봉사 특별 교육 출석 정지 퇴학
1 불량 서클에 가입하였거나 참석한 학생  
2 집단행동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학생
3 학교장의 허가 없는 행사에 출품, 출연 또는 참가로 학교 명예 훼손 학생      
4 학생을 선동하여 질서를 문란하게 한 학생  
5 저속한 언행 또는 SNS등을 통해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한 학생    
6 타인(선후배,동급생,교직원,학부모,주민 등)에게 모욕 ․ 불손한 언행을 한 학생    
7 언행이 불량하여 주민으로부터 학교에 진정 또는 통보된 학생      
8 공중도덕을 위반한 학생        
9 교복 등 용의 및 복장 관련 규정을 상습적으로 위반하는 학생        
10 수업 준비, 청소, 기타 학생의 의무 이행에 태만한 학생        
11 학생선도 기간 중 지도에 불응한 학생  
12 경찰서에 연행된 후 훈방 또는 구속 석방된 학생  
13 인장 및 제 증명을 위조한 학생  
14 개전의 정이 없이 학교생활에 계속 문제를 일으키는 학생  
15 불온문서를 은닉, 탐독, 제작, 게시 또한 유포한 학생  
16 무면허 운전 및 음주 운전을 한 학생(교내로 자동차 진입 포함)  
17 오토바이 및 차량을 절취한 학생(교내로 오토바이 진입 포함)  
18 형법상 유죄로 판결된 학생    
19 인터넷 등 사이버 상에서 범죄 행위를 한 학생  
20 교육활동 중 교사의 교육권을 방해하거나 타인의 학습권을 침해한 학생  
21 수업을 거부하거나 그 선동에 동조한 학생      
22 평가기간 중 부정행위를 했거나 방조한 학생      
23 평가를 거부하거나 그 선동에 동조한 학생, 백지동맹을 주도하거나 선동한 학생    
24 평가문제 누설 또는 문제지를 절취한 학생  
25 상대방의 동의 없이 교내에서 사진, 동영상을 촬영한 학생      
26 불건전한 영상물을 제작,복제, 대여, 회람, 유포한 학생    
27 학교전산망에 침투하여 학교기밀(평가문제, 기안서류, 학적사항 등)을 알아낸 학생    
28 무단으로 지각, 조퇴, 결과 또는 결석을 반복적으로 하는 학생
29 금연지도의 적용 규정을 위반한 학생  
30 교내외에서 술을 소지하거나 음주를 한 학생    
31 본드, 대마초, 환각제나 마약류를 소지하거나 복용한 학생  
32 도박 등 사행성 행위를 한 학생    
33 학생 출입 금지된 구역 및 장소에 출입한 학생      
34 외설물을 소지했거나 회람케 한 학생        
35 불미스러운 행동, 범법 행위로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학생
36 불건전한 이성교제, 임신 등으로 풍기를 문란하게 한 학생  
37 동급생 및 선후배를 희롱 및 욕설(SNS 포함)을 한 학생      
38 상대방의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언행을 한 학생    
39 금품을 절취, 사취한 학생    
40 금품을 강탈하거나, 상습적으로 절취한 학생  
41 사행 행위로 남의 금품을 가로챈 학생  
42 고의로 공공기물이나 타인의 물건을 훼손한 학생  
43 교사(보람교사,지킴이, 교직원 등)의 훈계를 이유 없이 반복해서 어긴 학생  
44 교사(보람교사,지킴이, 교직원 등)에게 불손하거나 모욕적인 언행을 한 학생    
45 교사(보람교사,지킴이, 교직원 등)에 대한 근거없는 비방으로 품위를 손상시킨 학생    
46 교사(보람교사,지킴이, 교직원 등)에게 신체적 폭력을 행한 학생      
47 학생 이외의 대상에게 폭력을 행사한 학생  
48 무단가출하여 학교와 사회에 물의를 야기한 학생
49 기본생활습관지도 기준표를 지속적으로 위반한 학생  
50 기타 학생의 책임과 의무 규정을 위반한 학생

 

제4장 선도위원회의 심의 및 통보

제22조【사안설명】

  • ① 선도위원회는 선도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생활지도업무 담당부장, 해당 학년부장, 생활지도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에 대한 설명과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
  • ② 학생에게 징계를 가할 시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 ③ 해당 학생 또는 보호자의 불가피한 사정으로 의견 진술을 할 수 없을 경우에는 서면으로 대신 할 수 있다.

제23조【심의절차】 학생선도위원회 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 1. 개회
  • 2. 심의과정 설명
  • 3. 사안설명 및 질의․응답 : 담당부서․담당교사의 사안 설명 및 위원 질의·응답
  • 4. 의견청취 및 질의․응답 : 담임·기타 참고인의 의견 청취 및 위원 질의·응답
  • 5. 의견진술 및 질의․응답 : 학생 또는 보호자(법정대리인 선임 가능)의 의견 진술 및 위원 질의·응답
  • 6. 학생, 보호자, 담임, 기타 참고인 퇴장
  • 7. 학생선도위원회 협의 및 심의·의결 : 회의록을 작성하고, 그 결과에 대한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확정·처리
  • 8 선도처분 내용 통보 : 선도 의결 결과를 학생 및 보호자에게 통보

제24조【선도 내용의 통보】

  • ① 학교장은 선도조치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선도조치의 내용과 이의제기·재심절차 및 징계기간 중 유의사항을 서면으로 통보한다.
  • ② 징계 내용을 공표하거나 게시해서는 아니 된다.

제25조【선도 학생의 행사 및 고사 응시】 선도 중인 학생이라도 각종 행사(소풍, 수학여행 등) 및 정기고사에 참여시킬 수 있다.(단, 이 경우 행사 및 평가기간은 선도 기간에서 제외한다.)

제26조【결과 처리·열람】

  • ① 학생선도대장 및 학생선도위원회 협의록을 기록, 보관한다.
  • ② 학생선도대장 및 학생선도위원회 협의록의 열람을 신청하는 자(본인)는 소정의 절차에 따른 학교장의 허락 후 해당 부분만을 열람할 수 있다.

제27조【개정절차】 이 규정의 개정에 관하여는「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